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 Home > 모집과정 > 현재모집과정 > 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로봇설계를 통한 스마트제조 가상화 구현(CATIA, VR) (2회차)
로봇설계를 통한 스마트제조 가상화 구현(CATIA, VR)

교육과정 주요정보

교육과정 주요정보
과정명 로봇설계를 통한 스마트제조 가상화 구현(CATIA, VR) [모집중]
교육기간 2022-06-17 ~ 2022-11-10
교육시간 09:00~17:40 / 일일8시간 / ( 월 화 수 목 금 )
훈련수당 116000
교육장소 402호
교사명 서명국
모집인원 20명
훈련목표
- PLM 프로그램을 통하여 단순형상과 복잡형상의 모델링 데이터를 생성하여 모델링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로봇 요소시스템의 부품을 제작하기 위하여 구성 요소 확인, 구성요소시스템 제작, 구성부품 조합을 검토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로봇의 동력전달 요소들을 구성하여 기계의 성능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하는 능력을 함량할 수 있다.
- 로봇의 구성부품들의 구조해석 설계작업에서 시간에 따른 구조물의 동적 거동해석을 수행하고 설계에 반영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스마트제조 공정을 이해하고 스마트 제조 상황을 가상공장형태로 제작할 수 있다.
- VR 시스템을 이용하여 공장의 제조상황을 시각화하여 불량률과 오류 그 밖의 다수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스마트 공정에 적용할 수 있다.
- 스마트 제조 시스템에 적용될 로봇을 제작하여 해당 로봇의 동작 구현을 할 수 있다.
지원자격
○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자
○ ※ 아래 기본요건을 충족해야 하며, 별도의 선수학습 또는 직무경력을 필요로 하지는 않음. 단, 아래 세부기준에 해당하는 자는 선발 시 우대
(1) 기본요건
- 교과정 선호도가 적정하다 판단되는 자
- 교과정 수료 후 취업에 대한 의지가 명확한 자
- 인성적인 문제가 없고 단체생활이 가능한 자
- 교육 참여 중 생계유지에 문제가 없는 자
훈련의 강점
0. 본 원은 2006년 설립 후 2014년부터 기계,금형 직종 우수과정으로 선정되며 기계분야의 전문성있는 직업훈련으로 실력있는 인재를 다수 배출하였습니다. 산업현장이 원하는 인재상을 잘 파악하여 교육에 활용하고 있으며 산업현장에 종사중인 수료생이 많은 기계분야의 역사가 있는 교육원입니다.
1. 기계설계제작에 대한 단계적인 학습을 통해 설계방법을 습득하고 CNC밀링을 활용해 자동화된 부품가공 및 시제품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기능을 습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4차 산업혁명에 핵심적인 요소를 구성하는 자동화 설비를 구축하기 위한 디지털 시뮬레이션 작업을 학습함으로 취업에 필요한 기술뿐 아니라 취업 후 비전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2. 단순 모델링 및 조립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모델링된데이터를 메쉬데이터로 변환하고 그에 따른 강성을 테스트하는 정적구조해석을 학습하므로 CAE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으며 관련 분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3. 현재 스마트팩토리 설계, 로봇 설계 및 자동화 라인을 설계하기 위해선 디지털화된 시뮬레이션을 필수적으로 진행해야함으로 그에 관련된 실습과 더불어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완성도 높은 디지털 시뮬레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4. 기계설계분야 신규입직자의 경우 가공에 필요한 세부적인 현장경험 부족으로 불량률이 높은 도면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기에 본 과정에서는 직접 매뉴얼로 제작된 데이터를 가공하여 봄으로써 현장에 맞는 설계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5. 기계요소설계와 더불어 CNC밀링에 대한 프로그램, CAM데이터 작성, 기계조작을 실습하므로 부품 가공과 시제품 제작에 대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6. 훈련과정 중 모델링 및 설계된 자료를 본인이 직접 공작기계로 제작하여 출력하여 보고 조립할 수 있게 실습하므로써 설계 및 제조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최신기술을 활용한 제작방법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7.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원활한 실무 적응이 가능하도록 교과와 시수를 편성하여 취업 후 현장적응력을 높일 수 있고, 기계설계제작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직무기술을 전반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수업목표
- 본 훈련은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고자 가상물리시스템을 근간으로 스마트제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스마트 장비인 로봇제작에 필요한 설계능력을 함량하고 스마트 제조의 가상공장을 제작 및 VR시스템을 이용하여 가상현실상태의 공정을 통해 공정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 습득을 목표로 함
-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완제품의 로봇을 제작하여 로봇의 메카니즘을 구현하여 시뮬레이션하고 스마트 제조에 적용할 수 있음을 목표로 함
수료후진로
- 스마트 제조 설계 분야
- 스마트 제조 공장 시스템 설비 분야
- 로봇 설계 분야
- 제조 설계, 기계 설계 분야 등

우대 세부사항은 아래 첨부사진 참고
관련자격증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기계설계산업기사


※ 반정원이 다 채워질 경우에는 추가로 등록이 되지 않으므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업일정은 학원 사정에 의하여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문의사항은 1600-2923으로 연락주시면 상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수강예정인 분들은 가접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