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모집과정상세보기
+ Home > 모집과정 > 연간모집계획 > 연간모집과정상세보기

 

드론설계제작(3D프린터융합) 및 전산응용기계제도(CAD)자격취득과정 (1회차)
드론설계제작(3D프린터융합) 및 전산응용기계제도(CAD)자격취득과정

교육과정 주요정보

교육과정 주요정보
과정명 드론설계제작(3D프린터융합) 및 전산응용기계제도(CAD)자격취득과정 [모집중]
교육기간 2020-03-02 ~ 2020-12-02
교육시간 09:00~16:40 / 일일1시간 / ( 월 화 수 목 금 )
교육장소 503호
교사명 김남원
모집인원 20명
과정소개
[훈련목표]

1. 기계를 구성하고 있는 단위 요소를 설계하기 위한 이론과 CAD/CAM 활용기술을 익히고 제작에 관한 지식,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1개 이상의 CAD 자격증을 취득하고 기계설계 제작 분야에 취업함을 목표로 함.
2.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국가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함.
3. ATC 캐드 마스터 2급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함.
4. 솔리드웍스 전문가 국제자격인증(CSWP)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함.
5. 2D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작성하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 도면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6. 기계설계 규정에 따라 치수 및 공차를 표현하고, 도면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7. 3DCAD 프로그램을 사용자 작업환경에 맞도록 설정하고, 모델링 하며 3D 형상 설계 오류를 사전에 검증하고 수정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형상에 관한 정보를 도출하고 기 작성된 조립도 및 부품도에서 표준 부품을 파악하여 설계규격을 준비하고, 투상도법으로부터 입체 형상을 구현하여 조립 부분의 형상을 분석할 수 있다.
8. 요소부품의 기능에 최적한 형상, 치수 및 주요 공차를 파악하고, 조립도와 부품도에서 설계 방법, 재질, 작업 설비 및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9. 각 기계 구성품의 체결을 목적으로 강도, 강성, 경제성, 수명을 고려하여 체결 요소를 설계할 수 있다.
10. 동력 전달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동력 전달 요소의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여 설계할 수 있다.
11. 치공구 구성에 필요한 치공구 요소의 요구기능을 파악하고 선정하여 설계할 수 있다.
12. CNC 밀링(머시닝센터) 장비의 조작법을 익히고 절삭 공구를 사용하여 부품의 제작과 측정을 할 수 있다.
13. CAM 작업에 있어서 안전 수칙을 확인하여 준수할 수 있다.
14. 도면을 보고 작업공정을 설정하고 G 코드와 보조 기능을 이용한 CNC 밀링(머시닝센터) 프로그램을 작성하며, 수동으로 윤곽과 구멍 가공 공정에 대한 CNC 밀링(머시닝센터) 가공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15. 비정형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정해진 디자인 스케치나 도면을 3차원 형상 데이터로 생성하고 정형화된 객체를 설계하기 위해 2D 스케치, 3D 객체 형성, 객체 조립, 출력용 설계 수정을 할 수 있다.
16. 오류 없이 3D 프린팅 작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3D 프린팅출력용 파일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데이터를 수정하고, 출력용 파일을 재생성할 수 있다
17. 고품질의 제품을 출력하기 위하여 슬라이스 프로그램에서 지지대를 설정하고 슬라이싱하여 G 코드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지원자격
*직무경력
일반고특화과정으로해당사항없음.

*기취득자격
일반고특화과정으로해당사항없음.
교육내용
[훈련강점]

0. 본 훈련기관은 지난 13년간 기계·금형 분야에서 700명의 인력을 양성하며 높은 취업률을 내어 2014년 ‘기계’직종 우수훈련직종, 우수훈련기관 선정을 시작으로 2017년 3년인증 우수훈련기관, 18년·19년 훈련기관 인증평가에서 우수훈련기관 자격 유지를 하고 있다.
1. 본 훈련기관은 두 차례 일반고특화과정 운영 경험이 있으며, 2017년도 운영한 일반고 특화과정에서는 취업률 75%의 성과를 내었다.
2. 전 세계 드론 시장규모는 2021년 110억 달러, 2025년 150억 달러 등 매년 2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우리나라도 또한, 2016년 704억 원에서 2018-20년 2,276억 원 이상으로 예상돼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추정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현 기술 수준은 선진국의 최고 수준에 비해 60~80%인 것으로 분석되어 국가기술경쟁력의 강화를 위해 드론에 대한 지식과 제반 기술을 갖춘 인력 양성이 필요하며 본 훈련과정에서는 드론 제작에 필요한 기초기계지식과 CAD를 활용한 모델링, 부품설계, 부품가공, 3D프린터 시제품제작 실습(프로젝트)을 편성하여 드론설계나 기계설계·제작 분야로의 입직을 희망하는 일반고 3학년 학생들에게 눈높이에 맞춘 실무훈련을 제공하므로 실무 적응력과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3. 기계설계 제작 분야의 신규 입직을 돕기 위해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 구성되었다.
4. 2DCAD에 대한 기능적인 학습과 투상 연습을 통해 ATC 캐드 마스터 2급을 취득할 수 있다.
5. 본 과정에 포함된 3D 모델링 학습과정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델링 소프트웨어인 Soldiworks 프로그램을 심층적으로 학습함으로 솔리드웍스 전문가 국제자격인증(CSWP)을 취득 목표로 함으로 국제적인 기술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7. 기계분야 설계 신규 입직자의 경우 가공에 필요한 세부적인 현장 경험 부족으로 불량률이 높은 도면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기에 본 과정에서는 직접 모델링 된 데이터를 가공하여 봄으로써 현장에 맞는 설계 능력을 키울 수 있다.
8. 교육과정 진행 시 모델링 및 설계된 자료를 본인이 직접 3D프린터로 출력하여 보고 조립 및 사상을 실습함으로써 설계 및 제조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최신 기술을 활용한 제작 방법을 경험해 볼 수 있다.
9. 프로젝트를 위해 조원 간 회의를 거쳐 업무를 분담하고 조율하고 맡은 작업 완수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협업 능력과 책임감을 기르고 프로젝트 완성과 발표 경험을 쌓아 자신감과 성취감, 발표하는 표현능력을 키울 수 있다.

[교육내용]
* NCS 전공교과

동력전달요소설계
치공구요소설계
2D도면작업
2D도면관리
CNC밀링(머시닝센터)조작
엔지니어링 모델링
3D프린터SW설정
3D프린터HW설정
제품출력
3D형상모델링 검토
3D형상모델링 작업

* 비 NCS 교과(이론)
전산응용기계제도이론

* 비 NCS 교과(실기)
일반고 직업기초프로그램
노동인권교육
프로젝트(드론부품설계제작)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