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 Home > 모집과정 > 현재모집과정 > 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과정평가형 자격)기계설계산업기사 취득과정(CAD,솔리드웍스)(B)
(과정평가형 자격)기계설계산업기사 취득과정(CAD,솔리드웍스)(B)

교육과정 주요정보

교육과정 주요정보
과정명 (과정평가형 자격)기계설계산업기사 취득과정(CAD,솔리드웍스)(B) [모집중]
교육기간 2021-05-31 ~ 2021-11-17
교육시간 09:00~16:40 / 일일7시간 / ( 월 화 수 목 금 )
교육장소 501호
교사명 변진수
모집인원 25명
지원자격
선수학습 : 기계설계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과정이므로 기계기초 지식과 CAD프로그램 기초가 되어 있으면 훈련내용 이해가 빠를 수 있으나, 훈련 대상자 필수조건으로 요하지는 않음.
직무경력 : 기계설계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며 특정한 직무 경력을 요하지 않음.
기취득자격 : 기계설계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과정으로, 기 자격증 취득을 하지 않은 사람도 대상으로 함.
훈련목표
1.기계설계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제도 규칙에 따른 2D도면 작성 및 치수, 공차 입력, 도면 데이터 관리와 3D 형상의 모델링 작업, 모델링 검토가 가능하며 체결요소설계, 치공구설계, 동력전달요소설계가 가능하고 요소설계에 적합한 공차를 적용하고 검토할 수 있으며 기계가공 전후의 결과를 정밀 측정기를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나타내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2.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작성하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3.기계설계 규정에 따라 치수 및 공차를 표현하고, 2D 도면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4.단순형상과 복잡형상의 모델링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해 모델링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5.설계도면에 준하여 모델링을 분석하고 모델링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다.
6.기계가공 전후의 결과를 정밀 측정기를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7.기 작성된 조립도 및 부품도에서 표준부품을 파악하여 설계 규격을 준비하고, 투상도법으로부터 입체 형상을 구현하여 조립부분의 형상을 분석할 수 있다.
8.요소부품의 기능에 최적한 형상, 치수 및 주요 공차를 파악하고, 조립도와 부품도에서 설계방법, 재질, 작업설비 및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9.각 기계 구성품의 체결을 목적으로 강도, 강성, 경제성, 수명을 고려하여 체결요소를 설계할 수 있다.
10.동력전달시스템에서 요구되는 동력전달요소의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여 설계할 수 있다.
11.요소설계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성능에 적합한 공차를 적용하고 검토할 수 있다.
12.부품의 형상과 재질을 파악하고 작업공정을 분석하여 생산효율 증대 및 안정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다.
13.치공구 구성에 필요한 치공구요소의 요구기능을 파악하고 선정하여 설계할수 있다.
관련자격증
기계설계산업기사 국가기술자격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