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 Home > 모집과정 > 현재모집과정 > 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과정평가형] 기계설계산업기사(컴퓨터응용설계실무)자격취득(A) (1회차)
[과정평가형] 기계설계산업기사(컴퓨터응용설계실무)자격취득(A)

교육과정 주요정보

교육과정 주요정보
과정명 [과정평가형] 기계설계산업기사(컴퓨터응용설계실무)자격취득(A) [모집중]
교육기간 2019-04-24 ~ 2019-11-12
교육시간 09:00~16:40 / 일일7시간 / ( 월 화 수 목 금 )
수강료 5,350,990
정부지원금 5,350,990
본인부담금 본인부담금 없음
훈련수당 116000
교육장소 602호
교사명 오창우
모집인원 25명
정성호
이준호
과정소개
[훈련목표]
1.기계설계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제도규칙에 따른 2D도면작성 및 치수,공차입력,도면데이터 관리와 3D형상의모델링 작업,모델링 검토가 가능하며 체결요소설계,치공구설계,동력전달요소설계가 가능하고 요소설계에 적합한 공차를 적용하고 검토할 수 있으며 기계가공 전후의 결과를 정밀측정기를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나타내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2.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작성하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3.기계설계 규정에 따라 치수 및 공차를 표현하고, 도면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4.치공구 구성에 필요한 치공구요소의 요구기능을 파악하고 선정하여 설계할 수 있다.

5.단순형상과 복잡형상의 모델링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해 모델링 작업할 수 있다.

6.설계도면에 준하여 모델링을 분석하고 모델링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다.

7.기 작성된 조립도 및 부품도에서 표준부품을 파악하여 설계 규격을 준비하고, 투상도법으로부터 입체 형상을 구현하여 조립부분의 형상을 분석할 수 있다.

8. 요소부품의 기능에 최적한 형상, 치수 및 주요 공차를 파악하고, 조립도와 부품도에서 설계방법, 재질, 작업설비 및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9.각 기계 구성품의 체결을 목적으로 강도, 강성, 경제성, 수명을 고려하여 체결요소를 설계할 수 있다.

10.동력전달시스템에서 요구되는 동력전달요소의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여 설계할 수 있다.

11.기계가공 전후의 결과를 정밀 측정기를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12.부품의 형상과 재질을 파악하고 작업공정을 분석하여 생산효율 증대 및 안정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다.

13.요소설계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성능에 적합한 공차를 적용하고 검토할 수 있다.



[훈련강점]
1.보다 체계적인 훈련생 관리시스템과 평가관리시스템(내부평가/외부평가)하에 훈련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의 효과가 크고 목표로 하는 기계설계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므로써 취업에 도움이 된다.

2.기존의 자격제도는 산업기사 자격증부터 응시제한이 있어관련경력이나 학력, 자격이 없이는 응시조차 할 수 없으나 해당 훈련과정은 응시제한을 두지 않고 훈련생의 하고자 하는 의지와 가능성, 적합성을 고려하여 훈련생을 선발,교육하기 때문에 응시자격이 되지않는 자격취득 희망자의 경우, 단기간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3.2006년 설립 후,노동부 실업자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로서 노동부 내일배움카드제훈련, 실업자훈련,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뿐만 아니라 기계분야의 중소기업청년패키지, 인력채용패키지, 지식경제부뿌리산업일자리창출훈련 등 여러 정부부처의 정부지원 실업자 훈련을 실시하며 다년간 축적된 훈련 노하우와 기술, 훈련 장비등이 준비되어 있고, 장기근속하며 여러 훈련생을 배출해낸 전문 강사진이 있어 내실있는 훈련을 기대할 수 있다.




지원자격
고용센터에서 내일배움카드 발급 자격을 승인받은 만 15세 이상의 실업자
- 사이버대/방통대/야간대 재학생 가능
- 대학교 졸업예정자 가능



교육비/환급금액
전액 국비지원(100%)



교육내용
[교육내용]
1. 도면작성 : 2D도면작업, 2D도면관리
● 작업환경 준비하기, 도면작성하기, 치수 및 공차 관리하기, 도면출력 및 데이터 관리하기

2. 도면해독 : 도면분석, 도면검토
● 도면 분석하기, 요소부품 투상하기, 주요치수 및 공차 검토하기, 도면해독 검토하기

3. 형상모델링 : 형상모델링 작업, 형상모델링 검토
● 모델링 작업준비하기, 모델링 작업하기, 모델링 분석하기, 모델링데이터 출력하기

4. 요소설계 : 체결요소설계, 동력전달요소설계
● 요구기능 파악하기(체결요소), 체결요소 선정하기, 체결요소 설계하기,
● 요구기능 파악하기(동력전달요소), 동력전달요소 선정하기, 동력전달요소 설계하기

5. 요소공차검토 : 요소공차검토
● 요구기능 파악하기, 치수 공차 검토하기, 표면조도 검토하기, 기하공차 검토하기

6. 치공구 : 치공구요소설계, 치공구설계
● 요구기능 파악하기, 치공구요소 선정하기, 치공구요소 설계하기
● 치공구설계 기획하기, 공정 설계하기, 치공구 설계하기, 치공구 설계 검증하기

7. 정밀측정 : 정밀측정
● 측정방법 결정하기, 정밀측정 준비하기, 정밀 측정하기




수료후진로
[진로 및 전망]
- 주로 기계분야, 조선분야, 항공분야, 전기분야, 전자분야, 건설분야, 환경분야, 플 랜트, 엔지니어링 분야 등으로 진출한다.

- 기계설계는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자동화가 이루어지면서 산업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자동화 산업의 초석이 되고 있다. 특히 컴퓨터를 이용한 종합 생산 자동화가 중요해짐에 따라 연구개발에 위한 투자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당 기술인력 수요도 증가할 전망이다. 최근 5년간 자격응시인원도 증가추세이다.






관련자격증
[자격증정보] 기계설계산업기사
- 자격증 개요
: 최근 기계설계분야는 생산성 향상, 비용절감, 품질개선 및 신뢰도 향상을 목적으로 컴퓨터에 의한 설계 및 생산(CAD/CAM)시스템이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산업체 자체의 생산제품에 적합한 패키지의 설계, 수정, 보완을 담당할 인력은 부족한 편이다. 이에 따라 기계설계분야에 필요한 숙련기능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을 제정.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온라인신청 또는 전화문의(1600-2923) 또는 네이버예약서비스(https://booking.naver.com/booking/10/bizes/54021/items/1894034)를 이용하여 사전 약속 후 방문상담 및 접수 (사진 1매 필요)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