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 Home > 모집과정 > 현재모집과정 > 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컴퓨터응용설계(CAD/CAM) 및 가공(MCT/CNC선반/3D프린터) 양성 (1회차)
컴퓨터응용설계(CAD/CAM) 및 가공(MCT/CNC선반/3D프린터) 양성

교육과정 주요정보

교육과정 주요정보
과정명 컴퓨터응용설계(CAD/CAM) 및 가공(MCT/CNC선반/3D프린터) 양성 [모집중]
교육기간 2019-11-06 ~ 2020-04-28
교육시간 09:00~16:40 / 일일7시간 / ( 월 화 수 목 금 )
수강료 4,765,320
정부지원금 정부지원금 없음
본인부담금
훈련수당 116000
교육장소 501호
교사명 이재한
모집인원 20명
이준호
정성호
과정소개
- 기계산업의 기계요소와 전동장치 설계, 3D형상 구현 등의 기술습득돠 도면을 해독하는 능력을 습득하고 공작기계작업에서는 반숙력공이 수행하는 전반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및 기능을 습득하여 현장에서의 유능한 다기능 기술자를 양성하는 것이이 본 교육원의 목표 입니다.

1 )가공하고자하는 제품(부품)의 완성을 위해 CAD 프로그램을 활용한 도면작성, 3D모델링, 설계작업을 하고 모델링 데이터를 이용하여 최적의 가공 조건을 설정, NC데이터(Program)를 생성하고 가공기를 조작하며, 3D프린터를 활용한 시제품 제작이 가능한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2)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작성하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3) 기계설계 규정에 따라 치수 및 공차를 표현하고, 도면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4) 3D CAD 프로그램을 사용자 작업 환경에 맞도록 설정하고, 모델링할 수 있다.
5) 3D 형상 설계 오류를 사전에 검증하고 수정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형상에 관한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6) 밀링가공작업에 도면을 파악하고 주요치수 및 공차를 검토 할 수 있다.
7) CNC밀링(머시닝센터) 장비의 조작법을 익히고 절삭공구를 사용하여 부품의 제작과 측정을 할 수 있다.
8) CAM작업에 있어서 안전수칙을 확인하여 준수 할 수 있다.
9) 도면을 보고 작업공정을 설정하고 수동으로 윤곽과 구멍가공 공정에 대한 CNC밀링(머시닝센터) 가공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10) 도면을 보고 작업공정을 설정하고 CAM 시스템에서 CNC밀링(머시닝 센터) 가공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11) CNC선반 장비의 조작법을 익히고 절삭 공구를 사용하여 부품의 제작과 측정을 할 수 있다.
12) 도면을 보고 작업공정을 설정하고 G 코드와 보조기능을 이용한 CNC선반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13) 정투상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제 3각법으로 투상도를 제도할 수 있다. 제품의 모양에 따른 적합한 제도방법을 선택하여 제도할 수 있다.
14) 고품질의 제품을 출력하기 위하여 슬라이서 프로그램에서 지지대를 설정하고 슬라이싱하여 G코드 파일을 생성하고, 제품출력 전 3D프린터를 최적화 상태로 만들기 위하여 3D프린터에 소재를 장착하고 데이터 업로드를 실시 및 3D프린터의 출력설정을 하기 위한 능력을 함양, 원활한 3D프린팅을 위하여 출력과정 중 출력오류에 대처하고 출력 후 안전하게 제품을 회수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지원자격
선수학습 : 기계설계/절삭가공 분야 신규 입직자 양성을 위한 과정으로,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능력은 필요하나 관련분야 사전지식을 요하지 않음.

직무경력 : 기계설계 /절삭가공 분야 신규 입직자 양성을 위한 과정으로, 특정한 직무경력을 요하지 않음.

기취득자격 : 기계설계 /절삭가공 분야 신규 입직자 양성을 위한 과정으로, 특정한 자격증 취득을 여부를 요하지 않음.
교육비/환급금액
전액국비지원 / 매월 최대 116,000원 지금
(교통비, 식대포함,출석률에 따라 차등지급)
교육내용
[NCS 소양교과]

- 정보능력

[NCS 정공교과]

- CNC밀링(머시닝센터) 조작/ CNC밀링(머시닝센터) 가공 CAM 프로그래밍/ CNC밀링(머시닝센터) 가공 매뉴얼 프로그래밍
- 안전규정 준수(CAM)
- CNC선반 가공매뉴얼 프로그래밍/ CNC선반 조작
- 2D도면관리/ 2D도면작업
- 3D형상모델링 검토/ 3D형상모델링 작업
- 도면해독(밀링가공)

[비 NCS 교과 이론]

- 투상법

[비 NCS 교과 실기]

- 디지털목업
- 3D프린터 제품 제작
-시제품 제작
수료후진로
CAD 기술과 공작기계 관련 분야의 전공지식을 습득하여 금형/CAM, 자동차, 반도체장비, 중공업 항공기, 선박 및 플랜트, 기계설계 등의 업체로 취업하게 됩니다.
관련자격증
(국가공인)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기계설계산업기사,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민간)

AutoCAD 기술자격시험 1,2급 , Inventor 기술자격시험 1,2급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신청방법]
1. 온라인신청 / 전화신청(1600-2923)
2. 상담(내방 / 전화)
3. 면접 후 교육수강 적합여부 심의 후 결정

[제출서류]
1. 증명사진(반명함판)
2. 내일배움카드 사본(앞, 뒷면)
3. 통장사본
4. 구직등록확인증(워크넷 발급)
교육의 강점
* 본 훈련과은 컴퓨터응용설계 및 가공양성 과정으로 설계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2D도면 작성 능력을 키운 후 도면해독을 하고, 3D형상 모델링을 배워 3D프린터로 제품을 출력하고 CAM을 활용하여 가공전에 미리 NC코드를 작성해 보고 수정 및 편집을 한 후 CNC선반 및 CNC밀링(머시닝센터)을 사용하여 모델링한 부품을 가공해 보는 신규 구직자 양성 과정으로써 기계부품을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1.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원활한 실무 적응이 가능하도록 교과와 시수를 편성하여 현장 적용에 유리하다.
2. 본 훈련과정은 기계부품가공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직무기술을 전반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취업 후 현장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
3. 기계분야 가공 신규입직자의 경우 가공에 필요한 세부적인 현장경험 부족으로 가공시 불량뷸을 높이는 경우가 많기에 본 과정에서는 직접 모델링된 데이터를 가공하여 봄으로써 현장에 맞는 가공 능력을 키울 수 있다.
4. 교육과정 진행 시 모델링 및 설계된 자료를 본인이 직접 3D 프린터로 출력 및 CAM을 활용하여 머시닝센터와 CNC선반을 이용하여 제품을 직접 가공해보고 설계 및 제조 프로세스를 경험하며 최신기술을 활용한 제작방법을 경험해 볼 수 있다.
5. 프로젝트를 위해 조원간 회의를 거쳐 업무를 분담하고 조율하고 맡은 작업완수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협업능력과 책임감을 기르고 프로젝트 완성과 발표경험을 쌓아 자신감과 성취감, 발표하는 표현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직업능력개발훈련 2017년·2018년 우수훈련기관
- 2014년 우수직종 우수훈련기관 선정
- 2017년·2018년 훈련기관역량평가 3년 인증
♠ 전문화된 인적요소(교·강사)
- 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의 훈련교사 기준으로 실무와 강의 경력을 모두 갖춘 관련분야 전문 교·강사 확보
- 정기 강사 강의평가 및 훈련생만족도를 기준으로 한 교·강사 관리를 통해 훈련생의 교육만족도 관리
♠ 시설·장비
- 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 시설·장비기준으로 훈련시설·장비 및소프트웨어를 구비하여 쾌적한 교육환경 및 원활한 교육훈련운영
♠ 훈련생지원
- 건의함, 홈페이지 게시판 등 다양한 고충 및 건의사항 수렴창구를 마련하고 조치를 실시
- 훈련생 요구·만족도 조사를 통해 훈련과정의 보완사항을 지속적으로 체크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