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 Home > 모집과정 > 현재모집과정 > 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사출금형설계 및 CAM활용 머시닝센터(UG, 3D프린터, 3D스캐너) (6회차)
사출금형설계 및 CAM활용 머시닝센터(UG, 3D프린터, 3D스캐너)

교육과정 주요정보

교육과정 주요정보
과정명 사출금형설계 및 CAM활용 머시닝센터(UG, 3D프린터, 3D스캐너) [모집중]
교육기간 2019-05-14 ~ 2019-11-04
교육시간 09:00~16:40 / 일일7시간 / ( 월 화 수 목 금 )
본인부담금 본인부담금 없음
훈련수당 116000
교육장소 603호
교사명 이재한
모집인원 25명
김민규
이준호
과정소개
[훈련목표]
사출 제품도 분석을 통해 경제성 있는 금형구조를 결정하고, 2D 및 3D CAD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설계일정에 맞추어 사출금형 조립도, 부품도, 가공지원 도면을 작성하고 모델링을 수행할 수 있으며, 가공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CNC밀링의 코드를 직접 짜고, 밀링을 직접 조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또한, 3D스캐너와 3D프린터를 이용한 시제품제작을 경험하여 기존의 제작방식과 다른 미래지향적 제작방식에 대한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였다.

*CAD프로그램을 사용자 작업 환경에 맞도록 설정하고, 활용하여 모델링하며 제도 규칙에 따른 2D도면을 작성하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형상 설계 오류를 사전에 검증하고 수정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형상에 관한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제품도를 검토하여 사출 성형성을 고려한 금형구조를 구상하고 금형가공 공정수립 및 사출금형 사양서를 작성할 수 있다.
*CAD프로그램을 이용하여 KS표준에 따라 2D도면을 작성하고 완성된 사출금형 도면을 검도하여 출력할 수 있다.
*사출금형 사양서를 반영하여 사출금형 구조를 결정하고, 조립도를 설계하여 검토,승인을 받을 수 있다.
*3DCA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종 사출금형 부품형상의 3D데이터를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2D 및 3D데이터를 저장,출력할 수 있다.
*3D 사출금형 부품모델링 데이터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방법으로 조립을 수행하고, 조립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금형 조립도를 기반으로 관련 기술 자료를 검토하여 가공성 및 조립성을 고려한 부품도를 설계할 수 있다.
*효율적인 금형가공을 완성하기 위하여 방전 가공용 전극도면, 가공지원도, 치공구 및 게이지도면을 작성하여 제공할 수 있다.
*CNC밀링(MCT) 장비의 조작법을 익히고 절삭공구를 사용하여 부품의 제작,측정을 할 수 있다.
*도면을 보고 작업공정을 설정하고 수동으로 윤곽과 구멍가공 공정에 대한 CNC밀링(MCT) 가공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사출금형설계자는 사출 제품도 분석을 통해 경제성 있는 금형구조를 결정하고, 2D 및 3D CAD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설계일정에 맞추어 사출금형 조립도, 부품도, 가공지원 도면을 작성하고 모델링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시험사출 제품 분석결과를 검증, 보완하여 사출금형을 설계하는 일을 한다.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훈련 목표이나, 설계라는 것은 가공자에게 전달되는 것으로 설계만 공부했을 경우 현실과 맞지 않는 도면을 만들 가능성이 높다.

*본 과정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자 설계에 MCT가공 및 CAM 프로그래밍을 더해 훈련과 현장업무와의 미스매치를 최소화하고, 3D프린터를 이용해 코어를 제작해봄으로써, 미래 지향적인 산업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 현대의 기계가공분야는 단지 금속에 대한 절삭가공에만 치우쳐진 기술보다는 복잡한 형상을 3D스캐너를 이용하여 스캐닝 한 후 수정한 모델링을 사용하며, 3D프린터를 사용하여 제작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므로 그에 발맞추어 3D스캐너 조작법과 3D프린터의 조작법을 함께 학습하므로 미래지향적인 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3D스캐너를 활용하여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역설꼐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지원자격
- 설계분야로 취업 및 이직을 희망하는 신입 엔지니어
- 관련학과 전공자로 실무디자인을 습득하려는 대학졸업예정자 및 대학생
교육비/환급금액
- 내일배움카드를 통한 100% 무료교육
- 구직자(실업자)의 경우 소정의 훈련비 지급
교육내용
- 사출금형설계: 사출금형 부품도 설계, 조립도 설계

- 사출금형 모델링: 사출금형 3D부품모델링, 사출금형 3D 어셈블리 모델링

- 가공지원 도면작성: 2D도면작업, 사출금형 2D도면작성, 가공지원 도면작성

- CNC가공: CNC밀링(머시닝센터)가공 매뉴얼 프로그래밍, 조작

- 시제품제작 이론

- 시제품제작 실습

수료후진로
[금형설계원]
* 요구되는 특성: 금형제작 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CAD 프로그램을 활용한 설계, 도면 작성․수정․해석이 가능해야 함. 꼼꼼, 성실한 성격과,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관계자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


*주요업무: 생산제품의 특성에 따라 압출 혹은 주물주조 등에 사용되는 금형을 만들기 위해 컴퓨터로 설계하고 모의실험(시뮬레이션)을 한다.
관련자격증
사출금형기능사, 사출금형산업기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신청방법]
1. 온라인신청 / 전화신청(1600-2923)
2. 상담(내방 / 전화)
3. 면접 후 교육수강 적합여부 심의 후 결정

[제출서류]
1. 증명사진(반명함판)
2. 내일배움카드 사본(앞, 뒷면)
3. 통장사본
4. 구직등록확인증(워크넷 발급)
교육목표
캐드
- 설계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구상하거나 구체화한 결과물을 CAD를 활용하여 2D와 3D 제작하여 구현하는 능력을 함양 할 수 있다.
- 직업능력개발을 위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작업하는 도면들을 관리하는 방법의 활용성을 습득하여 도면을 완성할 수 있는 수준의 인력을 양성한다. 2차원 평면에서 벗어나 3D 모델링의 시각화에 대한 이해와 기능을 습득하여 도면 편집 및 리터치능력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다. 이직을 원하는 훈련생을 위해 자격증취득이 가능한 훈련과정으로 비전공자나 실무가 부족한 훈련생에게 도면의 이해 및 도면작성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기계를 구성하고 있는 단위요소를 설계하기 위하여 창의적인 기능품의 선정과 제조방법을 고려한 요소의 강도, 형상, 구조를 결정하여 적합한 규격을 검토 및 설계하는 업무능력을 함양 할 수 있다.
-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만들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을 함양 하여 투상도 작성을 할 수 있다.

유지
- 설계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구상하거나 구체화한 결과물을 CAD와 유지를 활용하여 2D와 3D 제작하여 구현하는 능력을 함양 할 수 있다.
- 직업능력개발을 위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작업하는 도면들을 관리하는 방법의 활용성을 습득하여 도면을 완성할 수 있는 수준의 인력을 양성한다. 2차원 평면에서 벗어나 3D 모델링의 시각화에 대한 이해와 기능을 습득하여 도면 편집 및 리터치능력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다. 이직을 원하는 훈련생을 위해 자격증취득이 가능한 훈련과정으로 비전공자나 실무가 부족한 훈련생에게 도면의 이해 및 도면작성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기계를 구성하고 있는 단위요소를 설계하기 위하여 창의적인 기능품의 선정과 제조방법을 고려한 요소의 강도, 형상, 구조를 결정하여 적합한 규격을 검토 및 설계하는 업무능력을 함양 할 수 있다.
- CAD와 유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만들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을 함양 하여 투상도 작성을 할 수 있다.
- 기업이 신뢰하는 교육품질보증(NCS)기반 인재양성을 위하여 현장중심의 실무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각종 제품의 도면작성 또는 CAD모델과 CAM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가공데이터를 작성하기 위하여 각각의 제품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하이브리드방식의 제품 설계기법을 익히고, 제품 개발 방식의 빠른 변화에 발맞춰 최신 트렌드의 설계와 디자인, 가공, 해석 및 제작 보완 기법을 익힌다. 그리고 CAM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가공데이터를 작성하고 각종 CNC공작기계에 데이터를 입력, 전송하여 기계부품을 가공, 제작 까지한다. 또한 대량 생산 시대에서 소량다품종 시대로 변화하며 제품 생산주기가 짧아짐에 따른 공장자동화를 통해 제품생산주기를 빠르게 하여 이익을 극대화 시키고자 하는 창조경제에 적합한 인력을 훈련하고 양성한다.
- 제품모델링설계 분야 취업 및 창업을 목표로 하여 제품를 구성하고 있는 단위요소를 설계하기 위한 창의적인 기능품의 선정과, 제조방법을 고려한 요소의 강도/형상/구조를 결정하여 적합한 규격을 검토 및 설계할 수 있으며, CNC밀링(머시닝센터) 조작과 가공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고 제작단계를 고려한 설계가 가능한 기능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만들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3D 형상을 모델링하고, 각각의 단품을 조립하여, 형상 설계 오류를 사전에 검증하고 수정하여, 제작 전 형상에 관한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 요소부품의 요구기능과 특성을 고려하여 재질을 검토하고 결정할 수 있다.
- CNC밀링(머시닝센터) 장비의 조작법을 익히고 절삭공구를 사용하여 부품의 제작과 측정할 수 있다.
- 도면을 보고 작업공정을 설정하고 CAM 시스템에서 CNC밀링(머시닝 센터) 가공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완성된 3D디자인모델링을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향으로 표현할 수 있다.

교육의 강점
* 전 산업분야에 걸쳐 CAD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2차원 기계설계 소프트웨어인 CAD를 이용하여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기계설계에 대한 기본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해당 직종의 기초 학습이 부족한 근로자가 직무변경이나 이직, 업무추가 등의 이유로 본 과정에서 다루는 2D도면작성 역량이 필요한 경우, 본 과정을 통해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과편성 하였으며, 학습모듈을 활용한 모듈식 교육을 진행한다.
- 기존 수작업을 대신하는 오토캐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 캐드 활용법을 익혀 더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 해당 직무능력향상 및 관련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실무중심과정으로 진행한다.
- 자동차, 항공, 철도차량, 조선등 대부분의 제조업체가 솔리드웍스 System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 3차원 모델과 연계된 도면을 종합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전문 기술입니다.
- 신규입직자의 경우 도면작성능력, 도면해독능력, 3D 모델링에 관련된 개념이 매우 부족하며 단시간에 학습하게 되면 실무에 온전히 적용하지 못하는 단점을 보임. 본 과정은 취업 및 창업을 목적으로 하므로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원활한 실무 적응이 가능하도록 교과와 시수를 편성하여 현장 적용에 유리하다.
- 본 훈련과정은 실습위주의 NCS편성과정 이외에 3D프린터, 3D스캐너 과정 학습하므로. 기계직종을 처음 접하는 구직자에게 기초적 지식을 학습하여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취업 후 신규입직자로서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
- 기계분야 설계 신규입직자의 경우 가공에 필요한 세부적인 현장경험 부족으로 불량률이 높은 도면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음. 본 과정에서는 직접 모델링된 데이터를 가공하여 봄으로써 현장에 맞는 설계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본 교육과정에서는 CAM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을 하게 됨으로써 기본적인 CAM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설계가 가능하다.
- 교육과정 진행 시 모델링 및 설계된 자료를 본인이 직접 3D 프린터로 출력하여 보고 조립 및 사상을 실습함으로서 설계 및 제조 프로세서를 경험해 볼 수 있다.
- 디자인모델링을 통하여 모델링 데이터검증 및 렌더링을 학습하여 제품모델링 설계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 산업디자인의 표현과 스케치, 제품디자인의 랜더링 이미지제작 기능별 다양한 소프트웨어 운영을 할 수 있다.


♠ 직업능력개발훈련 2017년 우수훈련기관
-2014년부터 우수직종 우수훈련기관 선정
-2017년 훈련기관역량평가 3년 인증
♠ 전문화된 인적요소(교·강사)
-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의 훈련교사 기준으로 실무와 강의 경력을 모두 갖춘 관련분야 전문 교·강사 확보
-정기 강사 강의평가 및 훈련생만족도를 기준으로 한 교·강사 관리를 통해 훈련생의 교육만족도 관리
♠시설·장비
-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 시설·장비기준으로 훈련시설·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구비하여 쾌적한 교육환경 및 원활한 교육훈련운영
♠ 훈련생지원
-건의함, 홈페이지 게시판 등 다양한 고충 및 건의사항 수렴창구를 마련하고 조치를 실시
-훈련생 요구·만족도 조사를 통해 훈련과정의 보완사항을 지속적으로 체크
-훈련과정 수료 후 지속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재직훈련생의 안정적인 직장생활 도모 및 이직을 위한 준비사항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소개
CAD
- CAD는 2차원/3차원 디자인, 제도를 위한 CAD 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 설계 분야를 컴퓨터의 도움을 얻어 발전시키는 개념으로 설계의 기본개념부터 마무리 단계인 해석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컴퓨터를 활용하여 설계하는 방식이며, 특히 자동적으로 도면을 작성하는 desing automation의 개념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유지
-제품의 설계, 해석, 제작을 위해 UGS사에서 개발, 현재는 Siemens에서 인수하여 개발중인 종합 소프트웨어이다. 하이엔드(high end) 솔루션에 해당해서 교육 현장, 산업계에서 CATIA와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다른 CAD 프로그램과 비견되는 가장 큰 특징은 한 파일 내에서 모델링, 어셈블리, 드로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덕분에 다른 CAD 프로그램과 다르게 파트 파일, 어셈블리 파일, 2D 드래프팅 파일을 구분할 필요가 없으며 작업 중 모드 전환을 통해 얼마든지 오갈 수 있다. 한 파일 내에서 여러 개의 솔리드를 자유롭게 쓸 수 있기 때문에 불리언(boolean) 연산을 활용한 모델링이 아주 강력한 편이다.
- 레퍼런스 set 기능을 제공하여 한 파트 파일 내에서 다양한 바디를 원하는 세트로 만들어서 관리할 수 있다. 덕분에 여러 번의 가공(소재 가공, 황삭, 정삭 등)이 필요한 부품의 경우 각 가공 단계별로 바디만 추출한 뒤 레퍼런스 set을 구성하여 상위 파트에서는 한 파트만 불러와도 각각의 가공 단계에 따른 형상을 구현할 수 있다.
- 편의성과 생산성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개체들에 적절한 구속조건과 치수만 걸어준다면 거의 알아서 형상이 완성된다. 덕분에 마우스로 대충 형상을 그린 뒤, 치수만 적어놓으면 AutoCAD에서는 명령어로 일일히 걸어주던 게 원샷으로 해결되니 처음 배우면 편하다라는 인상을 받게 된다. 덕분에 마우스 작업의 생산성과 정밀성이 좋다.
- 드래프팅 기능이 강력한데, 처음부터 도면을 그리는 2D 드래프팅 툴과 달리 3D 모델링 기반으로 도면을 작성하는 프로그램이고 드래프팅 상에서 치수나 형상 커스터마이징이 매우 쉬운 편이다. 덕분에 도면 작업에서의 생산성은 3D CAD 프로그램 중 가장 탁월하다
- 타 프로그램에 비하여 자유곡면 작성이 쉽고 불리언 연산이 잘 되기 때문에 금형업계에서 많이 사용한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