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 Home > 모집과정 > 현재모집과정 > 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카티아를 활용한 기계 및 자동차 부품설계 및 가공(CATIA V5, 3D 프린터) (1회차)
카티아를 활용한 기계 및 자동차 부품설계 및 가공(CATIA V5, 3D 프린터)

교육과정 주요정보

교육과정 주요정보
과정명 카티아를 활용한 기계 및 자동차 부품설계 및 가공(CATIA V5, 3D 프린터) [모집중]
교육기간 2019-09-18 ~ 2020-03-12
교육시간 09:00~16:40 / 일일7시간 / ( 월 화 수 목 금 )
훈련수당 116000
교육장소 G01호
교사명 정성호
모집인원 20명
김남원
과정소개
[훈련목표]
* 기계 및 자동차 부품설계 분야로 취업할 신규 입직자 양성을 목표로 하며, 훈련 과정 동안에 도면해독, 2D·3D CAD를 활용한 기계/자동차 부품 도면작성, 모델링, 설계, 기계 구성품의 체결요소, 동력전달요소 설계 및 가공 프로그래밍, 안전규정을 준수한 CNC밀링 조작, 3D프린터를 활용한 시제품제작을 할 수 있다.

* 도면을 보고 3각 투상을 할 수 있다.

* 디지털화 된 목업을 제작하여 시험하고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모형을 제작할수 있으며, 자료를 수집하여 포트폴리오화 할 수 있다.

[훈련과정의 강점]
1.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원활한 실무 적응이 가능하도록 교과와 시수를 편성하여 현장 적용에 유리하다.
2. 본 훈련과정은 기계설계제작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직무기술을 전반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취업 후 현장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
3. 기계분야 설계 신규입직자의 경우 가공에 필요한 세부적인 현장경험 부족으로 불량률이 높은 도면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기에 본 과정에서는 직접 모델링된 데이터를 가공하여 봄으로써 현장에 맞는 설계 능력을 키울 수 있다.
4. 4차 산업분야의 핵심적인 역할 을 하는 3D 프린터의 조작법을 학습하고 모델링 및 설계된 자료를 본인이 직접 3D 프린터로 출력하여 조립 및 사상을 실습함으로서 설계 및 제조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최신기술을 활용한 제작방법을 경험해 볼 수 있다.
5. 본 훈련과정은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의 3D 모델링에 대한 과제를 자동차 부품에 활용되는 도면들을 활용함으로 자동차 부품 설계 직종으로 취업하는데 유리하다.
6.디지털화된 목업을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모형제작전에 시뮬레이션을 하여 동작과 조립관계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학습이 이루어진다.
7. 조별 포트폴리오를 위해 조원간 회의를 거쳐 업무를 분담하고 조율하고 맡은 작업완수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협업능력과 책임감을 기르고 모형제작의 절차와 기계제작에 대한 간접경험을 할 수 있다.



지원자격
- 선수학습: 기계설계 분야 신규 입직자 양성을 위한 과정으로,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능력은 필요하나 관련분야 사전지식을 요하지 않음.
- 직무경력: 기계설계 분야 신규 입직자 양성을 위한 과정으로, 특정한 직무경력을 요하지 않음.
- 기취득자격: 기계설계 분야 신규 입직자 양성을 위한 과정으로, 특정한 자격증 취득을 여부를 요하지 않음.

교육비/환급금액
** 훈련비 전액 국비지원


교육내용
[NCS 소양교과]

- 정보능력

[NCS 전공교과]

- 2D도면작업/ 2D도면관리
- 도면분석/ 도면검토
- 3D형상모델링 작업/ 3D형상모델링 검토
- 체결요소설계
- 동력전달요소설계
- 안전규정 준수(CAM)
- CNC밀링(머시닝센터) 가공 매뉴얼 프로그래밍
- CNC밀링(머시닝센터) 가공 CAM 프로그래밍
- CNC밀링(머시닝센터) 조작

[비NCS교과]

- 기초제도이론: 투상의 정의 및 종류(주투상도, 부투상도, 단면도, 등각투상도, 사투상도)
- 시제품제작: 디지털 목업, 3D 프린터용 제품 제작, 시제품 제작


수료후진로
** 자동차 분야뿐 아니라 일반 기계 분야 설계/제작 업무 가능
** 3D 모델링 업무 가능
** 3D프린팅 업무 가능

캐드원, 기계설계원
관련자격증
[국가공인]
-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 기계설계산업기사
- Auto CAD 기술자격 1,2급
- Inventor 기술자격 1,2급



[민간]
- ATC 1,2급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신청방법]
1. 온라인신청 / 전화신청(1600-2923)
2. 상담(내방 / 전화)
3. 면접 후 교육수강 적합여부 심의 후 결정

[제출서류]
1. 증명사진(반명함판)
2. 내일배움카드 사본(앞, 뒷면)
3. 통장사본
4. 구직등록확인증(워크넷 발급)
교육의 강점
* 전 산업분야에 걸쳐 CAD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2차원 기계설계 소프트웨어인 CAD를 이용하여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기계설계에 대한 기본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해당 직종의 기초 학습이 부족한 근로자가 직무변경이나 이직, 업무추가 등의 이유로 본 과정에서 다루는 2D도면작성 역량이 필요한 경우, 본 과정을 통해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과편성 하였으며, 학습모듈을 활용한 모듈식 교육을 진행한다.
- 기존 수작업을 대신하는 오토캐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 캐드 활용법을 익혀 더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 해당 직무능력향상 및 관련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실무중심과정으로 진행한다.
- 자동차, 항공, 철도차량, 조선등 대부분의 제조업체가 솔리드웍스 System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 3차원 모델과 연계된 도면을 종합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전문 기술입니다.
- 신규입직자의 경우 도면작성능력, 도면해독능력, 3D 모델링에 관련된 개념이 매우 부족하며 단시간에 학습하게 되면 실무에 온전히 적용하지 못하는 단점을 보임. 본 과정은 취업 및 창업을 목적으로 하므로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원활한 실무 적응이 가능하도록 교과와 시수를 편성하여 현장 적용에 유리하다.
- 본 훈련과정은 실습위주의 NCS편성과정 이외에 3D프린터, 3D스캐너 과정 학습하므로. 기계직종을 처음 접하는 구직자에게 기초적 지식을 학습하여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취업 후 신규입직자로서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
- 기계분야 설계 신규입직자의 경우 가공에 필요한 세부적인 현장경험 부족으로 불량률이 높은 도면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음. 본 과정에서는 직접 모델링된 데이터를 가공하여 봄으로써 현장에 맞는 설계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본 교육과정에서는 CAM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을 하게 됨으로써 기본적인 CAM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설계가 가능하다.
- 교육과정 진행 시 모델링 및 설계된 자료를 본인이 직접 3D 프린터로 출력하여 보고 조립 및 사상을 실습함으로서 설계 및 제조 프로세서를 경험해 볼 수 있다.
- 디자인모델링을 통하여 모델링 데이터검증 및 렌더링을 학습하여 제품모델링 설계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 산업디자인의 표현과 스케치, 제품디자인의 랜더링 이미지제작 기능별 다양한 소프트웨어 운영을 할 수 있다.

♠ 직업능력개발훈련 2017년 우수훈련기관
-2014년부터 우수직종 우수훈련기관 선정
-2017년 훈련기관역량평가 3년 인증
♠ 전문화된 인적요소(교·강사)
-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의 훈련교사 기준으로 실무와 강의 경력을 모두 갖춘 관련분야 전문 교·강사 확보
-정기 강사 강의평가 및 훈련생만족도를 기준으로 한 교·강사 관리를 통해 훈련생의 교육만족도 관리
♠시설·장비
-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 시설·장비기준으로 훈련시설·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구비하여 쾌적한 교육환경 및 원활한 교육훈련운영
♠ 훈련생지원
-건의함, 홈페이지 게시판 등 다양한 고충 및 건의사항 수렴창구를 마련하고 조치를 실시
-훈련생 요구·만족도 조사를 통해 훈련과정의 보완사항을 지속적으로 체크
-훈련과정 수료 후 지속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재직훈련생의 안정적인 직장생활 도모 및 이직을 위한 준비사항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소개
(CAD)
- CAD는 2차원/3차원 디자인, 제도를 위한 CAD 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 설계 분야를 컴퓨터의 도움을 얻어 발전시키는 개념으로 설계의 기본개념부터 마무리 단계인 해석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컴퓨터를 활용하여 설계하는 방식이며, 특히 자동적으로 도면을 작성하는 desing automation의 개념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카티아)
- (Computer Aided Three dimensional Interactive Application)의 약자로써 대화식의 응용 3차원 컴퓨터 설계를 말하며, 상품기획에서 생산까지를 일괄처리할 수 있는 통합 CAD/CAM/CAE SYSTEM이다. 특히 항공기, 자동차 관련분야에 뛰어난 프로그램이다.
- 항공 및 우주산업 설계에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기 시작했고, 현재는 사용 영역이 매우 넓다.
- 프랑스의 다쏘 시스템즈에서 개발, 판매하는 3D CAD & PLM 소프트웨어. 대기업 판매 전용 하이엔드(high end) 솔루션에 해당한다.
- 자회사인 솔리드웍스 사의 SolidWorks와 서서히 소프트웨어의 통합 과정을 진행 중이기도 하며, 각각 SolidWorks 2012와 CATIA V6[1]를 내놓으면서 양 소프트웨어의 장점을 교환하면서 차이점이 많이 줄어들고 있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