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 Home > 모집과정 > 현재모집과정 > 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

 

[과정평가형]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컴퓨터응용기계 설계실무) 자격 취득 (1회차)
[과정평가형]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컴퓨터응용기계 설계실무) 자격 취득

교육과정 주요정보

교육과정 주요정보
과정명 [과정평가형]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컴퓨터응용기계 설계실무) 자격 취득 [모집중]
교육기간 2019-01-07 ~ 2019-07-02
교육시간 0900~1640 / 일일7시간 / ( 월 화 수 목 금 )
본인부담금 본인부담금 없음
훈련수당 416000
모집인원 25명
과정소개
1.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제도 규칙에 따른 2D도면 작성 및 치수, 공차 입력, 도면 데이터 관리와 3D 형상의 모델링 작업, 모델링 검토가 가능하며 체결요소설계, 치공구요소설계, 동력전달요소설계가 가능하고 제품개발매뉴얼에 따른 개발일정을 수립 및 기계가공 전후의 결과를 정밀 측정기를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나타내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2.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작성하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3.기계설계 규정에 따라 치수 및 공차를 표현하고, 2D 도면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4.CAD 프로그램을 사용자 작업 환경에 맞도록 설정하고, 3D 모델링을 할 수 있다.

5.형상 설계 오류를 사전에 검증하고 수정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3D 형상에 관한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6.기계장치의 정확한 설치 조립을 위하여, 조립도와 부품도를 파악할 수 있다.

7.기계가공 전후의 결과를 기본측정기를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8.기 작성된 조립도 및 부품도에서 표준부품을 파악하여 설계 규격을 준비하고, 투상도법으로부터 입체 형상을 구현하여 조립부분의 형상을 분석할 수 있다.

9.요소부품의 기능에 최적한 형상, 치수 및 주요 공차를 파악하고, 조립도와 부품도에서 설계방법, 재질, 작업설비 및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10.각 기계 구성품의 체결을 목적으로 강도, 강성, 경제성, 수명을 고려하여 체결요소를 설계할 수 있다.

11.치공구 구성에 필요한 치공구요소의 요구기능을 파악하고 선정하여 설계할 수 있다.

12.동력전달시스템에서 요구되는 동력전달요소의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여 설계할 수 있다.

13.제품개발매뉴얼에 따라 단계별 목표일정을 설정하고 협의, 조정을 통해 개발일정을 수립할 수 있다.

14.기계장치의 정확한 설치 조립을 위하여 표준 규격을 확인하여 조립도면을 작성할 수 있다.

지원자격
- 설계분야로 취업 및 이직을 희망하는 신입 엔지니어
- 관련학과 전공자로 실무디자인을 습득하려는 대학졸업예정자 및 대학생
-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분

교육비/환급금액
- 내일배움카드를 통한 100% 무료교육
- 구직자(실업자)의 경우 소정의 훈련비 지급

교육내용
2D도면작업 80시간
2D도면관리 80시간
3D형상모델링작업 80시간
3D형상모델링검토 80시간
기본측정기사용 70시간
조립도면해독 80시간
도면분석 50시간
도면검토 50시간
체결요소설계 60시간
치공구요소설계 30시간
동력전달요소설계 60시간
개발일정수립 30시간
조립도면작성 60시간
직업기초능력 30시간

총 840시간

- CAD와 솔리드웍스의 핵심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확정된 기획설계도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계획된 공간에 적합한 형태와 마감재, 시공방법 등을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해 각 프로세스별 상황에 부합하도록 설계 도서를 작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 설계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수립된 계획안에 대한 형태와 마감재, 시공 방법 등을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해 각 프로세스 별 상황에 부합하도록 설계 도서를 작성하고 CAD와 솔리드웍스를 활용한 기본명령 및 도면작업 능력을 익힌다.
- 도면을 해석하고 컴퓨터 및 CAD와 솔리드웍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입력, 편집, 수정 등의 작업을 거쳐 설계도면의 제작 및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만들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을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3D 형상을 모델링하고, 각각의 단품을 조립하여, 제작 전 형상에 관한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을 익힌다.

교육목표
-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다.
- 기계설계의 가장 기초적인 요소설계 및 기본설계를 하는 능력을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
- 기계를 구성하고 있는 단위요소를 설계하기 위하여 창의적인 기능품의 선정과 제조방법을 고려한 요소의 강도, 형상, 구조를 결정하여 적합한 규격을 검토 및 설계할 수 있다.
- 기계가공에 있어서 대상물이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는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가공 전후의 결과를 정해진 방법과 기술에 따라 정량적으로 나타내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기계장치를 조립 생산하기 위하여 조립 도면에 따라 작업자가 조립 공정을 설계하는 업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설계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구상하거나 구체화한 결과물을 CAD와 솔리드웍스를 활용하여 2D와 3D 제작하여 구현하는 능력을 함양 할 수 있다.
- 직업능력개발을 위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작업하는 도면들을 관리하는 방법의 활용성을 습득하여 도면을 완성할 수 있는 수준의 인력을 양성한다. 2차원 평면에서 벗어나 3D 모델링의 시각화에 대한 이해와 기능을 습득하여 도면 편집 및 리터치능력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다. 이직을 원하는 훈련생을 위해 자격증취득이 가능한 훈련과정으로 비전공자나 실무가 부족한 훈련생에게 도면의 이해 및 도면작성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기계를 구성하고 있는 단위요소를 설계하기 위하여 창의적인 기능품의 선정과 제조방법을 고려한 요소의 강도, 형상, 구조를 결정하여 적합한 규격을 검토 및 설계하는 업무능력을 함양 할 수 있다.
- CAD와 솔리드웍스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만들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을 함양 하여 투상도 작성을 할 수 있다.
- 기업이 신뢰하는 교육품질보증(NCS)기반 인재양성을 위하여 현장중심의 실무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각종 제품의 도면작성 또는 CAD모델과 CAM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가공데이터를 작성하기 위하여 각각의 제품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하이브리드방식의 제품 설계기법을 익히고, 제품 개발 방식의 빠른 변화에 발맞춰 최신 트렌드의 설계와 디자인, 가공, 해석 및 제작 보완 기법을 익힌다. 그리고 CAM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가공데이터를 작성하고 각종 CNC공작기계에 데이터를 입력, 전송하여 기계부품을 가공, 제작 까지 한다. 또한 대량 생산 시대에서 소량다품종 시대로 변화하며 제품 생산주기가 짧아짐에 따른 공장자동화를 통해 제품생산주기를 빠르게 하여 이익을 극대화 시키고자 하는 창조경제에 적합한 인력을 훈련하고 양성한다.
- 제품모델링설계 분야 취업 및 창업을 목표로 하여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단위요소를 설계하기 위한 창의적인 기능품의 선정과, 제조방법을 고려한 요소의 강도/형상/구조를 결정하여 적합한 규격을 검토 및 설계할 수 있으며, CNC밀링(머시닝센터) 조작과 가공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고 제작단계를 고려한 설계가 가능한 기능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만들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3D 형상을 모델링하고, 각각의 단품을 조립하여, 형상 설계 오류를 사전에 검증하고 수정하여, 제작 전 형상에 관한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
- 요소부품의 요구기능과 특성을 고려하여 재질을 검토하고 결정할 수 있다.
- CNC밀링(머시닝센터) 장비의 조작법을 익히고 절삭공구를 사용하여 부품의 제작과 측정할 수 있다.
- 도면을 보고 작업공정을 설정하고 CAM 시스템에서 CNC밀링(머시닝 센터) 가공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완성된 3D디자인모델링을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향으로 표현할 수 있다.

관련자격증
[관련자격증]
과정평가형 자격증으로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자격증 취득 가능


- 2018년도 과정평가형 자격 외부평가 시행 일정
[관련자격증]
과정평가형 자격증으로 '기계설계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가능


- 2018년도 과정평가형 자격 외부평가 시행 일정
○ 정기시험- 1회: 1차 시험 : 05/12(토), 2차 시험 : 05/13(일) ~ 05/25(금)
2회: 1차 시험 : 07/14(토), 2차 시험 : 07/15(일) ~ 07/27(금)
3회: 1차 시험 : 10/13(토), 2차 시험 : 10/14(일) ~ 10/26(금)
4회: 1차 시험 : 12/08(토), 2차 시험 : 12/9(일) ~ 12/21(금)

○ 수시시험- 1회: 1차 시험 : 02/10(토), 2차 시험 : 02/11(일) ~ 02/13(화)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신청방법]
1. 온라인신청 / 전화신청(1600-2923)
2. 상담(내방 / 전화)
3. 면접 후 교육수강 적합여부 심의 후 결정

[제출서류]
1. 증명사진(반명함판)
2. 내일배움카드 사본(앞, 뒷면)
3. 통장사본
4. 구직등록확인증(워크넷 발급)

교육의 강점
- 기계관련 자격증 중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의 작업형 평가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기계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선 장기간 동안 학습을 하여야하며 현장에서 제작이 가능한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그리하여 본 과정을 통하여 체계적인 실습을 통하여
기계관련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실무에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2D CAD 프로그램의 기능을 숙지하므로 도면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현재 많은 현장업체들이 2D도면작성 뿐 아니라 3D 모델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본 과정을 통하여 3D형상을 모델링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NCS에 근거한 체계적인 학습 순서와 내용으로 기계요소설계 직종에 표준화된 직무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전 산업분야에 걸쳐 CAD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2차원 기계설계 소프트웨어인 CAD를 이용하여 도면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기계설계에 대한 기본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해당 직종의 기초 학습이 부족한 근로자가 직무변경이나 이직, 업무추가 등의 이유로 본 과정에서 다루는 2D도면작성 역량이 필요한 경우, 본 과정을 통해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과편성 하였으며, 학습모듈을 활용한 모듈식 교육을 진행한다.
- 기존 수작업을 대신하는 오토캐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 캐드 활용법을 익혀 더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 해당 직무능력향상 및 관련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실무중심과정으로 진행한다.
- 3차원 모델과 연계된 도면을 종합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전문 기술입니다.
- 신규입직자의 경우 도면작성능력, 도면해독능력, 3D 모델링에 관련된 개념이 매우 부족하며 단시간에 학습하게 되면 실무에 온전히 적용하지 못하는 단점을 보임. 본 과정은 취업 및 창업을 목적으로 하므로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원활한 실무 적응이 가능하도록 교과와 시수를 편성하여 현장 적용에 유리하다.
- 본 훈련과정은 실습위주의 NCS편성과정 이외에 3D프린터, 3D스캐너 과정 학습하므로. 기계직종을 처음 접하는 구직자에게 기초적 지식을 학습하여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취업 후 신규입직자로서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
- 기계분야 설계 신규입직자의 경우 가공에 필요한 세부적인 현장경험 부족으로 불량률이 높은 도면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음. 본 과정에서는 직접 모델링된 데이터를 가공하여 봄으로써 현장에 맞는 설계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본 교육과정에서는 CAM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을 하게 됨으로써 기본적인 CAM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 설계가 가능하다.
- 교육과정 진행 시 모델링 및 설계된 자료를 본인이 직접 3D 프린터로 출력하여 보고 조립 및 사상을 실습함으로서 설계 및 제조 프로세서를 경험해 볼 수 있다.
- 디자인모델링을 통하여 모델링 데이터검증 및 렌더링을 학습하여 제품모델링 설계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 산업디자인의 표현과 스케치, 제품디자인의 랜더링 이미지제작 기능별 다양한 소프트웨어 운영을 할 수 있다.
- 보다 체계적인 훈련생관리시스템 과정평가관리시스템(내부평가/외부평가)하에 훈련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의 효과가 크고 목표로 하는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를 취득함으로써 취업에 도움이 된다.
- 훈련생의 하고자 하는 의지와 가능성, 적합성을 고려하여 훈련생을 선발․교육하기 때문에 응시 자격이 되지 않는 자격 취득 희망자의 경우, 단기간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 2006년 설립 후, 노동부실업자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로서 노동부 내일배움카드제훈련, 실업자훈련,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뿐만 아니라 기계분야의 중소기업청년패키지, 인력채용패키지, 지식경제부뿌리산업일자리창출훈련 등 여러 정부부처의 정부지원실업자훈련을 실시하며 다년간 축적된 훈련노하우와 기술, 훈련장비등이 준비되어있고, 장기근속하며 여러 훈련생을 배출해낸 전문 강사진이 있어 내실 있는 훈련을 기대할 수 있다.
- 현장기술이 중심이 되는 교과 편성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2D도면작업을 CAD 프로그램으로 활용하여 2D 도면을 작성하고,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 2D도면관리 기계설계 규정에 따라 치수 및 공차 표현, 도면 데이터를 관리하며 형상모델링 작업, 형상모델링 검토를 통해 단순형상과 복잡형상의 모델링 작업을 수행하고, 설계도면에 준하여 모델링을 분석하고 모델링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도록 교과를 편성하였고 조립도면 해독, 정밀측정, 도면분석, 도면검토, 체결요소설계, 동력전달요소설계, 치공구요소설계, 치공구설계를 통해 치공구 구성에 필요한 치공구요소의 요구기능을 선정하여 설계하는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훈련과목들로 구성 되었습니다.
- 한국고용정보원 “고용동향 브리프”의 2017년 1분기 16개 시도별 고용동향에 따르면, 전년 동기 대비 기계관련직 전체 신규 구직자 비중이 9.5% 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신규구직자가 27.2%증가, 신규구직자가 많은 직종으로 분류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다. 따라서, 현장 직무능력 중심의 교육 및 훈련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향상시켜 경쟁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 훈련과정 중 지속적 취업희망조사를 통해 훈련수료 시 최대한 맞춤기업 알선을 위해 노력
- 취업전담팀 구성으로 양질의 구인업체 발굴 및 동행면접 실시
-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교과목 구성 (NCS 100% 반영)
기업체의 요구(수요조사)를 통하여 전체 수업시간의 100%를 NCS능력단위로 구성하여 일-교육 훈련-자격이 연계될 수 있도록 국가의 정책방향에 맞추었으며,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 하기 위해 요구 되는 지식 기술 태도와 관련된 직무능력이 훈련될 수 있도록 수준별로 교과목을 구성하여 체계적인 훈련이 진행 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직업능력개발훈련 2017년 우수훈련기관
-2014년 우수 직종 우수훈련기관 선정
-2017년 훈련기관역량평가 3년 인증
♠ 전문화된 인적요소(교·강사)
-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의 훈련교사 기준으로 실무와 강의 경력을 모두 갖춘 관련분야 전문 교·강사 확보
-정기 강사 강의평가 및 훈련생만족도를 기준으로 한 교·강사 관리를 통해 훈련생의 교육만족도 관리
♠시설·장비
-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 시설·장비기준으로 훈련시설·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구비하여 쾌적한 교육환경 및 원활한 교육훈련운영
♠ 훈련생지원
-건의함, 홈페이지 게시판 등 다양한 고충 및 건의사항 수렴창구를 마련하고 조치를 실시
-훈련생 요구·만족도 조사를 통해 훈련과정의 보완사항을 지속적으로 체크

프로그램소개
CAD
- CAD는 2차원/3차원 디자인, 제도를 위한 CAD 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 설계 분야를 컴퓨터의 도움을 얻어 발전시키는 개념으로 설계의 기본개념부터 마무리 단계인 해석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컴퓨터를 활용하여 설계하는 방식이며, 특히 자동적으로 도면을 작성하는 desing automation의 개념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솔리드웍스
- 다쏘 시스템즈 (Dassault Systèmes)에서 릴리스 하는 3D CAD, PLM, PDM, CAE 소프트웨어.
- 쉽게 사용할 수 있는 3D 디자인 소프트웨어라는 콘셉트에 맞게 3D CAD 소프트웨어 중 가장 직관적인 사용방법을 자랑한다. 동사의 카티아보다 훨씬 쉽다. 공간지각력이 뛰어난 사람이면 웬만한 오피스 툴, 이를테면 엑셀보다도 간단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가격도 저렴해서 카티아 가격의 1/4 정도.
- 쉬운 사용법, 폭넓은 산업분야 (제품 디자인, 기구설계, 기계설계, 전기설계, 전자, 건축/토목, 메디컬의료분야(FEA시뮬레이션에 사용)에까지)를 아우르는 3D 디자인/설계에 최적화된 수직 계열화된 소프트웨어 패키지, 다양한 3D/2D 파일 호환성 등을 무기로 전 세계 약 16만개의 기업과 2백만 명 이상의 엔지니어와 디자이너가 사용 중이며, 특히 미국 및 유럽 기업들이 많이 사용 중이다. 국내에서도 제품 디자인에서부터 제조 역량까지 갖춘 수직 계열화된 기업들에서 많이 사용 중에 있다.
- 솔리드웍스 2016년판부터 Visualize라는 별도의 고급 렌더링 앱이 제공되고 있다. 렌더링에 CPU뿐 아니라 GPU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네트웍크를 구성하여 패러렐 프로세싱으로 더욱 성능을 올릴 수도 있다. 고급 서피스쪽으로도 2000년 초부터 많은 고급 기능이 해마다 추가가 되었고, Power Surfacing등의 별도 애드온도 있다. RealView등의 기능을 위해 전문 그래픽작업용 쿼드로/파이어프로가 권장되고 있다.


수료 후 진로
- 기계설계 업체, 금형 업체 취업(제도/모델링/설계/CAM/가공/기술영업 등)
- 솔리드웍스 활용 업무
- 2D CAD 활용 업무

돌아가기